글 수: 30    업데이트: 16-06-03 11:24

미술이론

미래주의와 이탈리아; 1914~1940
아트코리아 | 조회 771
미래주의와 이탈리아; 1914~1940 

세계 제 1차 대전은 1910년부터 1920까지 10년동안 전통의 유럽 문화가 흔들렸고, 정치적 불균형이 
계속되었다. 현대 예술의 기초는 아방가르드에 의해 세워지고 동시에 문자를 바라보는 시각과 문자 
를 이미지로서 인식하게 되었다. 문자를 수평으로 읽고 각 페이지에 따라 읽는 습관은 인쇄 기술이 발 
명되기 이전에 확립된 것이다. 포스터 또는 다른 오랜된 책들에서 볼 수 있듯이 단어는 계층 질서에 
따라 배열되었다. 이것을 깨질 수 없는 견고한 원칙과도 같았다. 이것에 대한 몇몇의 도전이 있기는 
했지만, 가령 하나의 단어를 독립적인 의미리로 강조하거나 단어들을 하나의 틀에 모아 놓아 덩어리 
로서 의미를 전달하려 했던 시도들. 


1897년 프랑스 시인 Stephane Mallarme는 Un coup de des (A Throw of the Dice)라는 20페이 
지 분량의 시집을 발간했었는데, 고전적인 타이포그라피의 원칙을 깨는 것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몇 
가지 근거 또한 제시하였다. 그는 반으로 접혀 펼쳐 읽는 책의 틀을 하나의 공간으로서 인식하였고, 
그의 시를 두 페이지에 걸쳐 적었던 것이다. 즉 시를 큰 소리내어 읽기를 원하는 사람을 위해 음악 악 
보와 같은 방식으로 시를 정렬하였다. 그리고 타입의 사용에 있어서도 주제에는 다른 타입을 사용하 
여 강조하였으며 하얀 여백을 침묵과도 같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의 이러한 시도가 사람들의 눈을 
열어주기에는 아직까지 충분하지 않는 충격이라고 했다. 
이렇게 사람들의 눈을 열어 주기 위한 ‘충격’은 미래주의(Futurism)의 일부였으며, 전통적인 타이포 
그라피에 대한 투쟁은 제 1차 대전 이전 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운동은 시인 Filippo Tommaso 
Marinetti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그는 1909년에 파리에서 그 유명한 미래주의자의 선언문을 발간하 
였다. 마리네띠의 주요 메시지는 속도, 자동차, 비행기, 전쟁 등과 같은 현대 세계의 모습을 찬양하는 
것이다. 

1914년 마리네띠는 그 스스로 ‘Parole in Liberta’(자유로의 가석방)라고 부르는 그의 첫번째 책인 
‘Zang Tumb Tumb’ 발간하였는데, Tripoli 전쟁을 경축하는 단어의 크기 변화 및 형태의 변화를 이용 
하여 문자 그림(Verbal painting, 현대의 타이포그라피와 유사하게 문자를 시각화)책이었다. 즉 그 
는 단어를 문자적 기호로서 보지 않고 문자 또한 무게와 형태를 갖고 있으며 페이지에 배치된 위치에 
따라 특정한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어와 문자는 다른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시각적인 요 
소로서 인식하였던 것이다. 

Marinetti는 그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작가 Givoanni Papini와 화가 Ardengo Soffici와 함께 
1913년 부터 발간된 Lacerba 잡지에 참여하게 된다. 이 잡지는 급진적인 아방가르드 입장을 가지고 
있고 격주로 20,000부 발간하는 노동자를 사이에서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것이다. 단어를 사용하 
여 이미지와 소리를 표현하였다. 
미래주의자들은 현대 생활의 표명으로서 그리고 그들이 경멸하는 박물관 문화의 반대 수단으로서 ‘광 
고’를 환영하였다. 예를 들면Marinetti가 말하기를 “현재 밀란 대성당(Milan Cathedral)이 직면하 
고 있는 이러한 환상적인 기호들은 영원을 향햐 빛을 발산하는 시적 상상의 광채를 표현하는 것이 
다”.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인물로 꼽히는 Fortunato Depero는 광고를 미래주의자의 
사상을 확장하는 수단으로 생각하였다. 



Depero는 1915년에 있었던 The Futurist Reconstruction of the Universe 선언에 참였는데, 이 
때 그의 도발적인 제안은 “음향적이며 운동적인 3차원적 광고”(sound and kinetic three 
dimensional advertisements) 였다. 1927년 Depero는 Monza에서 개최한International 
Decorative Art Fair에서 출판업자Tuminelli e Treves를 위해 디자인하므로 그의 제안을 실현하 
게 된다. 9미터 높이의 거대한 단어를 이용한 광고를 하였다. (he worked out a conception of 
a "Promotional Architecture " which he exemplified in the form of ground-breaking 
investigations of how typography could be applied to architecture.)미래주의에는 조금은 아 
동적인 디자인을 추구하였는데, Futurist Reconstruction은 The Futurist Toy를 포함하고 있었 
다. 이것의 첫번째 척도는 아이들이 크게 웃을 있는 것이고 또한 어른을 작극하는 것이었다. 모든 
Depero의 광고 이미지는 마치 탁아소를 위해 만든 것처럼 보였다. 

Depero Futurista(1927년에 출간된 Depero의 두개의 암나사와 숫나사로 묶은 책)는 당시의 산업 
생산 부품을 적절하게 사용하였다. 1932년에는 시인 Tullio D’Albisola에 의해 양철로 바운딩한 책 
이 출간되었으며 이것은 촉감이나 후각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디자인 되었다. 실로 미래주의는 원 
칙보다는 스타일로 자리잡게 되었다. 

1929년 Depreo는 뉴욕에 머물면서 ‘Futurism and the Art of Advertising’를 집필하였는데, 이 
책에서 그는 미래의 예술은 필연적으로 광고 예술이 될 것이며, 광고는 우리의 영광과 사람과 상품에 
대한 새로운 열정을 반영한다’고 하였다. 

미래주의 내에도 갈등은 존재하였는데, 급진적인 현대주의와 고대 로마의 제국의 디자인을 재생산하 
려는 신고전주의 대립이 그것이다. 파시스트의 운동의 10주년을 찬양하기 위한 1933년 로마에서 개최 
된 전시회에서는 양쪽이 모드 참여하기도 하였다. 당시 독일에는 New Typography 운동이 전개되 
고 있었으며 이들은 하얀 여백의 사용에 의한 단어의 의미를 강조하는 기법을 구사하였는데, 이같은 
기능주의는 젊은 미래주의자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다. 당시 성장하는 국가주의와 신고전주의는 1933 
년에 발간된 Campo Grafico라는 잡지에서 잘 반영하고 있다. 이 잡지는 젊은 이탈리아 디자이너들 
의 작품을 소개하고 이탈리아를 벗어나 파리라 독일의 그것을 조망하였다. 
미래주의는 전통적인고 대칭적인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던 인쇄 문화를 깨뜨렸고 이후 독일에서 발생 
하는 다다주의자(Dadaist)의 타이포그라피 운동의 모체되가 되었다. 미래주의는 러시아로 건너가 실 
험주의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전개되었다. 


이글은 Richard Hollis가 1994년에 집필한 Graphic Design, A Concise History (출판 
사,Thames and Hudson, London,) 중 pp37~43 의 Futurism and Italy 를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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