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100    업데이트: 23-08-21 13:25

공지사항

<대구 간송미술관 건립> 에 대한 입장 18.12.21
관리자 | 조회 193
<대구 간송미술관 건립> 에 대한 입장

문화예술의 논제는 정치사회적 논제와 일정부분 불일치하는 요소가 있다. 특히 문화예술정책의 입안이자 기획과 관련해 볼 때면 더욱 그러하다. 문화예술의 발전과 향유는 정치 사회 경제적 빈곤 속에서도 피어나는 것이다, 그런 만큼 문화예술의 발전적 정책입안은 정치 사회 경제적 환경과 일정부분 격리시킬 필요가 있다. 그런데 왜 현금의 대구 문화예술계 특히 미술계는 〈대구 간송미술관 유치 건립〉에 대해 말들이 많은가? 전제한 문화예술정책의 입안과 기획에 정치 사회적이자 경제적 논리를 개입시키려 하는데 따른 결과가 아닌가? 문화예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자생적이다. 그러나 그 자생성은 허허벌판에서 비롯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그 자생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우선적으로는 주어진 환경이 문화 예술적여야 한다. 즉, 보이는 것이 있어야 한다. 모든 예술의 발전적 전개는 보고 듣는, 말 그대로 뷰(view)한 것으로부터 비롯한다. 일개 지역에서 일고 있는 미술관 유치가 왜 앞의 예술적 전개의 발로를 막는 무지한 사실들과 얽매어 가는지 생각해 볼 때다.
모든 문화예술의 창달이자 창신은 그것이 간접적이든 직접적이든 체험적 구조를 통해 확립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체험중 보다 주요한 몫을 차지하는 것이 보고 인식하는 것인데 그 계기를 제공하는 장치가 다름 아닌 박물관이자 미술관과 같은 기관임은 당연하다. 문화예술의 발전적 계기를 위해서라면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이익의 배분을 위해서라면 하루 빨리 미술관 유치와 관련한 논쟁에서 벗어나 그것들을 체험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도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한다고 생각된다. 대구의 문화예술이자 그 발전에 대한 애정이 있다면 문화예술정책의 입안이자 기획과 관련해 정치 사회적이자 경제적 논제를 배제해 보자! 이익을 누가 차지하거나 가져가든 그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권의 차지를 원든 원하지 않든 이권다툼은 문화예술의 발전에 저해요인이다.
이에 본 미술협회에서는 전제한 모든 사항에 입각하여 하루속히 대구에 〈대구 간송미술관 건립〉을 희망하며 소모적인 논쟁에 대하여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

2018. 12. 21

대구광역시수성구미술가협회
강상택 강석원 권정호 김강록 김명수 김부기 김 선 김숙정 김승완 김시현 김외란 김유경 김윤종 김판준 김현희 남학호 남혜경 류시숙 민경영 박승수 박영우 박형석 백영애 서선덕 옥영희 이경희 이미란 이시영 이영식 이우석 이점찬 이종훈 이천우 이하은 장개원 정남선 정성석 정자윤 정재용 제갈동환 최재숙 최천순 하미선 한영수 외 일동
덧글 0 개
덧글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