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34    업데이트: 12-07-09 22:08

칼럼-40

民心 역행의 ‘위태로운 리더십’
이태수 | 조회 412

民心 역행의 ‘위태로운 리더십’

 

오늘의 정치 판도와 우리 사회를 보면 곤혹스럽다. 언젠가 한 학자가 지적했듯이, 많은 사람들이 정치권력에 최상의 가치를 부여하므로 세상은 더욱 시끄럽고 어지러워지는 느낌이다. ‘높은 자리’를 향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정치인들과 추종세력들이 벌이는 권력 지향적 死生決斷(사생결단)은 불안감을 넘어 절망감을 떨치지 못하게 한다.  

정치권뿐 아니라 보통사람들도 제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과연 그 일에 使命感(사명감)을 갖고 가치 부여를 하고 있는지…. 아무리 봐도 지나치게 권력 지향적인 것 같다. 높은 위치에 있을수록 정작 해야 할 일이나 국민이 원하는 바와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선 나라를 위한 소명감보다 政略(정략)과 노림수들이 판을 칠 건 뻔해 보인다.    

국민을 위하고 참여시키는 정치를 천명하면서 출범한 참여정부는 집권 4년 동안 세상과 民心(민심)의 흐름을 외면했다. 독선과 아집으로만 일관해 왔다. 국제 문맥에서도 사회주의가 허물어지는 추세와 거리가 멀게 左派(좌파)들이 득세했다. 세상의 흐름과 역행하면서 반목과 갈등만 심화시키고 있다.  

새해 들어서는 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더욱 알 수 없을 정도로 혼란과 갈등이 커지는 양상이다. 벌써부터 연말의 大選(대선)을 겨냥한 필사적 정치 술수들이 불거지는가 하면, 네거티브 선거전이 도지는 모습이다. 어떤 기상천외의 사태들이 연출될지도 예측하기 어렵다.

노무현 대통령은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리는 ‘위태로운 리더십’을 자제하지 않는 가운데 정부·여당도 당연히 받아들여야 할 대다수 국민의 생각과 느낌, 고통과 시름엔 눈길마저 주지 않는다. 오로지 ‘제 길 가기’다. 막무가내 정략과 政爭(정쟁)뿐, 막말과 헌법 파괴적인 발상 등으로 ‘오락가락’이다.    

대통령은 뜻이 다른 정치인이나 사회 지도층의 말은 물론 民心(민심)마저 여전히 안중에 없는 듯하다. 폭넓은 疏通(소통)은 고사하고 賊反荷杖(적반하장) 말귀가 통하지 않는다고 불평을 늘어놓는가 하면, 품위와 설득력이 없는 말들을 불사한다. 무슨 꼼수요 노림수인지는 알 수 없으나 대통령이 과연 이래도 되는 건지….

문제를 풀어나가는 출발점이어야 할 소통은 남의 말을 듣고 이해하려 하는 게 먼저다. 그런데 아예 귀를 막고 온몸으로 이를 거부하고 있으니 기가 찬다. 앞으로 어떤 ‘突出(돌출) 발언’과 노림수로 국민을 현혹하면서 ‘내 고집대로’ 휘젓기만 할 건지, 앞이 안 보인다.

최소단위의 공동체인 가정만 하더라도 가족을 두루 살피고 존경받아야 ‘제대로 된 家長(가장)’이다. 그런데 한 나라의 최고통치자가 ‘코흘리개 골목대장’ ‘民盲(민맹)’ ‘고집불통’ ‘오만방자’ 등의 온갖 비난을 받아서야 체통이 서겠는가. 또 비난하는 사람들을 비난하려고만 들어서야 어느 누가 받들 것인가.    

雪上加霜(설상가상)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改憲(개헌) 카드로 ‘논쟁만 유발’해 소모적 정쟁으로 치달을 소지만 키우는 건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 ‘헌법이 만화책도 아니’라면 ‘생각이 짧은 것’이며 ‘판을 흔들려고 내놨다면 무책임한’ 지도자라는 비난까지 나오는 건 비판적 시각에서 보지 않더라도 나올 수 있는 비판이다.

만약 정권 말기의 레임덕과 거기 쏟아지는 화살들을 피해보려는 꼼수요, 정치권과 국민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려는 ‘政局(정국) 뒤집기용 정략’이라면 그야말로 참 나쁜 도박이다. 개헌 카드는 차기 정권을 결정할 대선을 앞두고 지금의 집권 세력이 서둘러 제기할 사안은 분명 아니며, 국민을 우롱하는 요소마저 없지 않다.      

올해 대선이 國運(국운)과 ‘21세기 한반도호’의 향방을 새롭게 잡아나갈 결정적 전기가 되려면 정녕 이래선 안 된다. 대통령은 물론 대선 주자들이 黨派的(당파적) 이해관계 이전에 나라와 국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나라가 새롭게 다시 일어서고, 국민이 잘 살 수 있는 길이 열려야 한다.

그렇게 되려면 야당은 분산된 힘을 결집하는 일이 급선무다. 대통령과 여당은 失政(실정)을 뼈저리게 자성하고 자제하면서 국민의 생각과 심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자세여야 한다. 국민 역시 제자리에서 理性(이성)을 찾고, 눈을 바로 떠야만 할 때다.  

덧글 0 개
덧글수정